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알고나면 좋은 겨울철 건강상식 소개

by blackkim123 2023. 2. 16.
728x90
반응형

겨울철 건강상식 간단한 소개

우리는 2020년도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지나왔습니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철 코로나19와 같은 감기, 호흡기 질환에 자주 노출되는 계절인 겨울, 그리고 추워진 날씨와 더불어 건강에 대한 유의가 필요한 계절이 바로 겨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경제적, 질병적으로 힘든 시기를 지난 만큼 요즘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인 "건강"그중에서도 코로나19와 유사한 감기, 호흡기 질환등 겨울철 건강상식을 통하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저는 겨울철만 되면 감기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날씨가 추울 때마다 외출 씨 옷을 겹겹이 입고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도 착용하고 외출을 하는데요 이것만으로는 부족한가 봅니다. 이처럼 겨울철 알아두면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겨울을 보내려면

기온이 떨어져서 겨울만 되면 쉽게 감기에 걸립니다. 하지만 날씨가 추워서 걸리는 게 아니라,  외부공기가 차가워 사람들이 따듯한 곳으로 모이면서 감기를 옮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거 아시나요 오히려 우리몸안에 있는 세포들은 추운 공기 노출 되었을 때 더 활발히 균과 싸운다고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약 32.8도의 온도에서 가장 활발히 번식하고 오히려 날이 추우면 감기 바이러스들이 힘을 못쓰기 때문에 추워서 감기를 걸리는 게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춥다고 외부 활동을 안 하면 무기력해지고 오히려 몸이 더 약해집니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 그리고 우울증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고 해요. 몸의 활동이 줄어들면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고 이로 인하여 계절성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활동을 안 하게 되면 몸은 움츠려 들고 오히려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생기면 오히려 더 외부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같이 한다면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요? 저는 감기와의 인연을 끊을 수 있었던 건 꾸준한 운동 그리고 산책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건강한 겨울을 보내고자 한다면 저처럼 운동 또는 산책 아니면 외부활동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는 운동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잘못된 행동과 건강상식이 내몸을 망친다

술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한다? 이건 정말 잘못된 상식입니다. 추위를 이기기 위하여 술을 마시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몸에 저체온을 유발시킵니다. 이는 추운 겨울철에 호프집 또는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잠깐 밖에 나가게 되면 술을 안 마신 사람보다 훨씬 더 춥게 느껴집니다. 이는 알코올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오히려 몸을 더 차갑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 때문에 감각이 무뎌지고, 술로 인하여 모든 신체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때 술에 취한 사람은 감각이 둔해져서 저체온증이 왔을 때 조치를 취하지 못해서 크게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술을 마시면 따듯해진다 하는 친구가 있으면 크게 혼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내가 심혈관질환,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뇌졸증을 조심하셔야 됩니다. 나는 약이 있으니까 괜찮아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노인은 물론, 성인 남자도 따듯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밖으로 찬공기를 쐬거나 아침에 갑자기 무리한 활동을 시작할 때에는 혈압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뇌졸중 심장질환 소인이 있는 사람들은 외출하기 전 적응 밖에 적응 시간을 갖는 것이 좋으며, 보온에 세심하게 신경 쓰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온효과는 옷만 입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 따듯하고 달달한 음료를 한잔 마시면 몸에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만약 너무 춥고 어지럽다면, 따듯한 베지밀 한잔 또는 따듯한 음료를 한잔 마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겨울철 건강상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건조하고 추운 환경은 감기를 더 잘 발생하게 합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적정 실내온도를 적당히 맞추고 습도를 40~50%까지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예방을 통하여 몸이 스스로 감기바이러스를 방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키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가벼운 운동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춥다고 집에만 있지 마시고 밖으로 한번 나가보세요. 밖에는 볼 것도 많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아주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 가벼운 산책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